본문 바로가기

개인정보보호 홍보

소상공인용 고객관리프로그램 개인정보 보호수칙

고객관리 프로그램이란?

  •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거나, 웹 서비스에 접속하여 개인(고객)정보를 관리하는 경우를 말하며, 약국관리, 병원관리, PC방 회원관리, 부동산 공동거래, 정비관리, 학원관리 프로그램 등.

 

  • 고객관리 프로그램의 개인정보 안전 관리 방법

 

  1. ID는 공유하지 말고, 업무상 불필요한 직원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설정
  • 1인 1 ID를 사용하고, 업무상 불필요한 직원은 고객관리 프로그램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관리

 

  1. 고객관리 프로그램에 안전한 로그인 비밀번호 설정
  • 영어 대문자, 소문자, 숫자, 특수문자를 섞어 10자리 이상으로 설정하고, 적어도 6개월마다 변경
  • 프로그램 최초 설치 시 설정된 비밀번호가 있다면, 반드시 변경 후 이용

 

  1. PC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설치
  • 악성코드 차단을 위해 바이러스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 설정

 

  1. 윈도우 PC방화벽을 설정
  • 고객정보에 대한 불법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PC방화벽을 설정
  • Windows XP : 설정 -> 제어판 -> windows 방화벽

 

  1. 비밀번호, 주민등록번호가 암호화되는지 확인
  • 비밀번호, 주민등록번호가 암호화되어 전송 및 저장되는 프로그램 제공업체에 확인
  •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비밀번호, 주민등록번호는 전송 및 저장 시 암호화되어야 하므로 프로그램 제공 업체에 법에 따른 기술적 조치를 해 줄 것을 요청

 

  1. PC나 프로그램 유지보수 시 확인
  • PC를 업체로 이동시키거나 유지보수업체에서 PC에 원격으로 접속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, 유지보수 위탁사항에 대한 문서화를 업체에 요구
  •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가 처리되는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 위탁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하고, 유지보수 업체가 업무처리 과정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침해되지 않도록 요청

 

 

출처: 안정행정부, 한국인터넷진흥원 (소상공인용)_고객관리프로그램 개인정보 보호수칙

 

개인정보 및 정보보호 컨설팅_케이핌(www.kpim.co.kr)